본문 바로가기
기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애자일 - 개념

by soobaaaam 2022. 1. 29.
728x90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인 폭포수 방법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애자일(agile)이 도입되었다. 

 

애자일 원칙

소프트웨어 업계에 종사하던 17명의 사람들이 모여 애자일 선언문을 만든 것이 애자일의 시작이다.

애자일 선언문은 다음의 12가지 원칙을 기반으로 한다.

 

  1. 우리는 가치 있는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제공해서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2. 개발의 후반부일지라도 요구사항 변경을 환영하라. 애자일 프로세스는 변화를 활용해서 고객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3. 새로운 소프트웨어는 몇 주나 몇 달의 주기로 자주 제공하라. 간격은 짧을수록 좋다.
  4.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사업부서 사람들과 개발자는 매일 만나서 함께 일해야 한다.
  5. 의욕 있는 사람들 위주로 팀을 구성하라. 그들이 필요로 하는 환경과 지원을 제공하고 그들이 맡은 일을 완수할 거라고 믿어라.
  6. 개발팀으로, 혹은 개발팀 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서로 얼굴을 보고 하는 소통이다.
  7. 업무 진척을 측정하는 기본 척도는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다.
  8. 애자일 프로세스는 지속 가능한 개발을 장려한다. 후원자, 개발자, 사용자는 일정한 속도를 계속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9. 기술적 우수성과 좋은 설계에 대한 꾸준한 관심이 기민성을 높인다.
  10. 해야 할 일의 양을 최소화하는 단순성이 꼭 필요하다.
  11. 최고의 아키텍처, 요구사항, 설계는 자기 조직적인 팀에서 나온다.
  12. 팀은 정기적으로 더 효과적으로 일할 방법을 고민하고 이를 통해 이른 결론에 따라서 팀이 어떻게 움직일지 조율하고 조정한다.

 

애자일은 서류나 규칙보다 서로 얼굴을 보고 하는 소통과 자기 조직적인 팀에 가치를 두어서 소프트웨어 개발팀의 다양한 구성원 간의 관계를 정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