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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애자일 - 칸반(Kanban)

by soobaaaam 2022. 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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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자일 개발 방법론 중 하나인 칸반(Kanban)은 스크럼에 비해 훨씬 느슨한 방법론이다.

칸반은 본래 제조 생산 업무를 제한해서 효율을 높이고 재고를 줄이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를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용할 때는 칸반 보드(Kanban board)에 초점을 맞춘다. 칸반 보드는 몇 개의 칼럼(Column)이 있는 간단한 보드로, 개발 프로세스가 진행되는 단계를 표현한다. 프로젝트에서 해야 하는 일을 시각화하고, 동시에 진행하는 업무의 양을 제한하는 것이 목적이다.

칸반도 스크럼과 마찬가지로 팀을 기반으로 하기에 시스템의 업무 흐름이 칸반 보드에 공개적으로 드러나면서 정형화, 시각화된다. 따라서 피드백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하는 것에 집중하게 한다.

 

칸반 진행 방식

칸반의 방식은 딱히 정해져 있지 않다. 그러나 보통의 진행 방식은 다음과 같다.

 

1. 백로그나 해야 할 일을 적은 목록을 만들고 우선순위를 정한다.

2. 팀원들은 자신이 할 일을 고르고 이를 칸반 보드에 올린다. 

3. 업무가 단계별로 진행되면 보드에서도 위치를 옮긴다.